마인드맵 이론의 개념, 발달배경, 원리, 구성요소, 규칙과 작성법을 알아본 후 이를 바탕으로 하여 마인드맵이 학습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를 검토하고 수업에서의 활용과 초등교과에서 효과적인 교수방법으로 사용된 예시 등에 대해 탐색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이러한 모든 이론 및 실재를 바탕으로
표현하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는 자신만의 방식으로 일상생활에 대해 관심을 갖고 탐색하는 과정을 통해 형성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유아의 창의성 교육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현장 방문 또는 홈페이지를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창의적 질문법에 대하여 서술해 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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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3. 연구결과
국어과 수업이 언어 치중적인 수업이라고 할 때 다중지능이론의 관점에서 보면 확실히 언어적 지능이 강점인 학생들이 국어과 수업에 대한 참여나 학업성취가 좋을 수 밖에 없다. 더욱이 전반적으로 학업 성적이 뒤처지는 학습 부진아들의 경우에는 수업에대해 긍정적인
Ⅰ. 개요
광고에 대한 경영학자들의 개념파악은 각기 학자들의 이론적 준거에 따라 다양하게 이루어졌다. 물론 광고에 있어서의 기본 목적은 판매촉진에 있지만. 일단의 학자들은 광고의 본질을 소비자의 의식변화로서 이해하고 있다. 즉, 데니(Denney), 크로포드(Crawford), 다이저트(Dygert), 잭슨(Jackson), 컥
Ⅰ. 통일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1. 남북한 통일의 역사적 필요성
◦우리 민족은 통일 신라 이후 1945년 분단되기 전까지 단일 민족 국가로서 살아왔으므로 통일은 우리 세대의 역사적 책임
◦이질성이 심화되어 가고 있지만 정신적, 문화적 동질성의 요소들이 다른 어느 민족보다 월등히 많
모듈 활용, 계약 학습, 학생상호지도학습, 협동학습 등)
5. 핵심적 지식의 이해와 탐구 기능 및 사고력 신장
1) 학습방법
원리발견학습, 사실증명학습, 가치명료화학습, 의사결정학습
2) 구체적 사고
요약, 분류, 비교, 대조, 번역, 해석, 가설, 예측, 추론, 적용, 분석, 종합, 평가, 상상, 대안제
마인드맵의 기원
마인드맵은 토니 부잔 (Tony Buzan)이
1971년에 고안한 창의적인 발상의 기법
으로 대뇌의 좌, 우 기능의 효율성을 최
대로 높여주는 두뇌 활용 방법이다.
이 방법은 이미지와 핵심단어, 그리고 색과 부호를 사용함으로써 좌·우 뇌의 기능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인간의 능력을 최
학습에 흥미를 증가시키고 학습력을 높이는 활동이다.
논리적이며 수리적인 좌뇌 활동에서 창의적인 활동을 중시하는 우뇌까지 양뇌의 활동을 강화하고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으며, 자신의 생각을 기초로 해서 그 속에서 새로운 생각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노트 정리 방법을 도입하여 적용함
마인드맵 등의 방법을 동원해 아이디어 생성에 주력하여 개요를 작성한다. 수사적 상황을 철저히 고려하며 과제를 내준 교수의 의도, 독자, 목적과 목표, 하고자 하는 말은 무엇인가 등을 중심으로 전략적인 사고를 하고 이를 바탕으로 글을 써 나간다. 단번에 완벽한 글을 써야한다는 생각을 하지 않
선행학습의 폐해를 줄이고, 학습자가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공교육차원의 획기적인 대안의 필요성이 대두되는데, 이에 적합한 환경으로 사이버학습체제가 높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 장에서는 사이버학습의 미래와 문제점 그리고 활성화 방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